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음악에 관해

클래식 음악의 용어와 정의

by Yo-mo 2023. 8. 10.

클래식의 이데올로기

영어의 'classical'과 독일어로는 'klassik'은 전부 프랑스어의 옛 어원에서 기원하여 원래 고대 로마 시민의 최고 계급을 뜻하던 라틴어 'classicu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로마어 용법에서 이 단어는 후에 점차 존경받는 문학자를 구별하는 뜻이 되었습니다. 르네상스 때에 이르러 형용사 보다 큰 일반적인 의미를 얻었습니다. 음악학자인 다니엘 하츠는 두 가지 정의를 내렸습니다. 하나는 '정식규율'이고 다른 또 하나는 '우수함의 모델'입니다.

게리우스와 마찬가지로 르네상스 학자들은 라틴어로 집필한 후 고전적인 고대 작가들에 대해 클래시컬스를 이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점차 이 의미는 발전을 거듭하여 형식과 탁월성이라는 폭넓은 의미로 나아갔습니다.

문학과 시각예술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전통을 많이 따랐기 때문에 결국 고전적인 고대에 대한 '고전'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였으나 사실상 당시음악은 사용할 수 없고  고전음악과 그레코로만 세계와의 연관성을 말했습니다.

 

'클래식'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작품에서 사용한 것은 18세기 영국입니다.

런던은 그 당시 주변에 있는 다른 유럽 도시에는 없던 유명한 공공 콘서트 음악 장면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왕실 궁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음악에 대한 독점은 잃어갔는데, 이는 잉글랜드 연방의 해산과 영광 혁명이 궁정 음악가들에게 불안정서를 끼쳐서입니다. 1672년, 존 배니스터는 궁정 음악가로 일하다가 후에 런던의 술집에서 대중적인 콘서트를 개최하기 시작하면서 존 배니스터의 인기 높아져갔고 이는 순식간에 런던에서의 공공 콘서트의 중요성을 높였습니다. 

 

'고전적'이라는 개념, 혹은 '고대음악'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졌고 형식과 탁월성의 원칙을 기본으로 하여 정립되었습니다.

하츠에 따르면 '시민적 의식, 종교 및 도덕적 행동주의는 이 새로운 음악적 기호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음악 연주는 고대 음악 아카데미에 의해 전문화되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루이 14세(재위:1638년~1715년) 세상 때 문화적 르네상스가 일어났습니다. 후에 몰리에르,장 라시네, 장 드라퐁텐 등의 작가들이 고전 고대의 업적을 넘어섰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장 밥티스트 룰리의 음악과 마찬가지로 고전적인 특징을 만들어 로페라 프랑세즈 클래식으로 정해졌습니다. 다른 유럽국가들은 '고전'을 그레코로만 세계와 비슷한 것으로 정의하는 표기는 늦은 상태이며  주로 전형적인 레퍼토리의 형성이 상류층에만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초 유럽 해설자의 대다수는 클래식 음악의 정의에서 또 다른 통일성을 찾았습니다. 그건 옛 작곡가 루트비히 반 베토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와 조셉 하이든을 고전적으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위의 세 작곡가는 특히 제1 빈 학파로  나눠져 빈 고전차로 불리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세 작곡가 모두 빈에서 태어나지 않은 것과 모차르트와 하이든이 도시에서 보낸 미니멈 한 시간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종종 사용하는 표현되는 특성이었지만 정확한 특성은 아니었습니다. 이에 1879년 찰스 켄싱턴 샐러먼은 아래와 같은 작곡자를 클래식으로 정의했습니다. 하이든, 바흐, 모차르트, 헨델, 베토벤, 스포르, 베버, 멘델스존입니다. 더 다양한 작곡가들이며 특히 확립된 장르에서 수많은 작품을 만든 사람들의 평가가 높은 결과를 칭찬했습니다.

 

현대에서의 클래식의 의미

현대에 와서도 클래식 음악이라는 말이 아직도 모호하고 다면적입니다. 카노닉 뮤직, 시리어스뮤직, 재배음악, 아트뮤직 등 다른 용어들이 거의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이라는 정의는 때때로 서양 세계에만 관련되어 있음을 의미하거나 암시되어있기도 합니다. 이와 반대로 많은 학술사에서는 '서양 음악'이라는 단어를 비고전적인 서양 음악을 제외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전음악'은 복잡한 특징이 있으며 고대로부터 내려온 특징을 보이는 서구 미술 음악을 말하는데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에 따른 예로는 괴메랑음악,인도 고전음악, 중국제국 궁정의 다양한 의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세기 후반에는 '서양고전음악'이나 '서양 미술  음악'이 같은 용어로 정의되어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록은 두 용어 모두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비서방 문화에서 온 서양 음악 장르의 특정'을 고려할 때 부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는 '클래식'이라는 단어를 세 가지로 정의합니다.

첫째, 대중음악이나 민속음악과 구별되는 형식적인 음악의 전통이며 그것들에 관한 내용이나 특징적인 것입니다.

둘째, 18세기 후반과 1세기 전반의 정식 유럽 음악 또는 그에 관해 9세기는 균형,조화,확립된 구성 형태에 대한 특징입니다

셋째,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까지 유럽 음악의 특정 스타일 시대라고 지금 현재 가장 많이 부르고 있는 뜻입니다.

'클래식 음악에 관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네상스 시기의 클래식음악  (0) 2023.08.13
전반적인 클래식의 역사  (0) 2023.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