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음악에 관해

전반적인 클래식의 역사

by Yo-mo 2023. 8. 9.

클래식이란

클래식 음악은 통상적으로 서양의 민족음악이나 대중음악의 전통과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서양의 예술음악을 말합니다.

'클래식 음악'이라는 단어는 비서구 미술 음악에서도 포함되기에 서양의 고전음악으로 구별할수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형식적이면서 복잡한 음악 형식 또는 조화로운 조직으로 나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9세기 이후 클래식 음악은 서면전통적이였으며 세련된 표기체계를 사용하여 비판적,역사적,음악적,분석적 및 철학적인 실천에서의 문학에 부수되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서양문화의 기본 구성요소이며 작곡가 개인 또는그룹관점에서 흔히 보여 그 작곡의 성격 및 신념이 역사를 근본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중세초기의 음악

클래식 음악은 서양 교회와 궁정의 후원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중세 초기의 음악은 대체로 종교적이며 모노포니적임에 더불어 성악적이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이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음악 원고 중 가장 오래된것은 카롤링 제국(800년~888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시대 서양의 평이한 성가는 서서히 그레고리즘 성가로 통일되는 양상였습니다.

또한 음악센터는 세인트마셜 수도원와 세인트골 수도원, 세인트에멜람 수도원에 있었으며 11세기에 들어서는 스태츠 표기법의 발달과 중세시대 음악이론가들이 점차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프랑스는 12세기 중반까지 유럽 음악의 핵심지역이 되었습니다. 

종교적 노트르담파는 처음으로 조직화된 리듬과 폴리포니를 빈틈없이 탐구했으며 세속적인 음악은 음악가 귀족이나 시인이 이끄는 트라우바도르와 트라우베르 전통으로 발전했습니다.

이것은 이탈리아 트레센트와 프랑스 아르스노바가 지원하여 극단적 리듬의 다양성의 모습의 운동인 아르스 서브틸리오로 나아갔습니다.

15세기 초부터는 권위있는  프랑코 플랑드르파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영어 콘티앵글로라이즈의 조화 원리를 만들고 합창 음악을 대중과 모델과 같은 새로운 기준에서 가져왔습니다.

 

이후 이탈리아 북부는 음악의 중심지역으로 발전하였고 로마 스쿨은 마드리드 갈과 같은 장르에서 고급스러운 폴리포니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

바로크 시대(1580년~1750년)에 들어서는 일반적인 조성의 상대적 표준화와 악기의 주요함이 증가함에 따라 앙상블도 같이 상당한 크기로 성장하였습니다.

이탈리아는 오페라 발상지이며 솔리스트 위주의 협주곡 장르,오라토리오와 칸타타의 대규모 성악 뿐만아니라 편성된 소나타 형식을 중심이였습니다.

푸가 기법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가 제창한 것이며 복잡한 바로크 양식을 나타내는것이다. 이로 인해 반동으로 단순하고 노래와 같은 화려한 음악과 엔펀드 섬케이트 양식이 개발되는 계기가 되었습다. 

고전시대의 음악

고전시대(1730년~1820년)은 그 기간은 짧지만 클래식 역사상  중요한 시기로 남았습니다.

이 시대에서는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루트비히 반 베토벤, 조셉 하이든등의 작곡가들은 현악 사중주곡, 협주곡, 교향곡을 포함하여 절대 음악의 대표로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낭만시대의 음악

낭만시대(1800년 ~ 1910년)은 방향을 바꿔 프로그래밍 음악에 중점을 하였고 심포닉시,아트송, 다양한 피아노 장르가 중요한 바탕이 되었다. 이전까지 미덕이 찬양받고 방대한 양의 재능이 장려되었으며 철학과 내셔널리즘이 포함되어있었습니다.

이것은 전부 리처드 바그너의 오페라에 집약된 것이였습니다. 

 

20세기 이후의 음악

20세기가 되자 양식적 통일은 사라져갔습니다. 이를대신해서 대중음악의 지명도가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수 많은 작곡가들은 모더니즘 렌즈로 이전의 기법이나 장르에서 타파하고 피하면서 그중 일부는 실리얼리즘 대신 톤성을 포기했습니다. 또 다른 작곡가들은 인상주의적인 감정이나 민속 멜로디에서 또다른 영감을 얻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은 클래식 음악의 역사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세계적인 큰 전쟁이후 관객들은 현재 만들어지는 작품보다 오래된 음악을 선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상업 녹음의 발달과 보급에의해 가능한 일입니다.

20세기 중반부터 현재까지는 신복잡성,미니멀리즘,신단순성,스펙드럼 음악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포스트미니멀리즘과 포스트모던음악이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세상은 이동이 간편해지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갈수록 세계화되고있습니다. 그중 아프리카, 미국, 아시아의 프랙티셔너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페라 하우스와 교향음악단이 지구 전지역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에 관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네상스 시기의 클래식음악  (0) 2023.08.13
클래식 음악의 용어와 정의  (0) 2023.08.10